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음식

동맥경화에 좋은 솔잎,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한 쑥갓

by 큰세상 2024. 5. 5.

 

1. 솔잎

송나라의 약서와 명나라의 본초강목에 따르면 소나무는 모발을 나게 하고 내장을 편안하게 해 주며 장수하게 하는 나무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소나무를 선인이 먹는 음식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수행승이 단식에 들어갈 때는 솔잎을 먹고 나서 수행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소나무는 절개의 상징이며, 적송, 흑송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적송은 사람들에게 약재로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송진은 화석이 되면 호박이 되며, 송진을 생송지로 부르며 약에 이용되었습니다. 솔잎은 엽록소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상처의 치료, 빈혈, 위궤양 등의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치료에도 좋습니다. 

솔잎에는 알코올류, 에스테르, 페놀 화합물, 그리고 비타민 A, C, K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솔잎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도한 플라보노이드의 퀘르세틴, 켐페롤 등은 혈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나무에는 아미노산 24종류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중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19종류가 확인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솔잎의 하얗고 부드러운 부분을 섞어서 먹으면 정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승들은 솔잎을 잘게 썰어서 생으로 밥과 같이 먹기도 했으며, 중국의 고서에는 솔잎으로 지은 밥은 심신을 가볍게 하고 피로를 없애주며 신선이 이르는 경지를 맛볼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소나무와 솔잎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치료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나무와 솔잎을 활용하여 다양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쑥갓

쑥갓, 산뜻한 향과 건강에 좋은 맛!

 

이번에는 쑥갓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쑥갓은 향기로운 향과 상큼한 맛으로 유명한 채소인데요, 이렇게 맛과 건강에 좋은 쑥갓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쑥갓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유럽에서는 관상용 화초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을 거쳐 조선 초기에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일 년생 또는 이년생 초인데, 현재는 1년 내내 재배하고 있는 채소입니다. 쑥갓은 서늘하고 습기가 알맞은 기후를 좋아하고 크기는 30~70cm 정도로 자랍니다. 잎이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다육질로 살이 많고 줄기가 연한 것이 특색입니다. 

5월에는 담황색 혹은 백색 두상화가 피는데, 냄새가 향긋하죠. 쑥갓과 비슷하게 생긴 제충국꽃은 가루로 해서 강력한 살충제로 쓰입니다. 쑥갓은 한명이 동호이고, 쑥갓나물을 동호채 또는 애국채라고도 합니다. 인보다 칼슘이 많고 비타민 A가 많아 쑥갓 120g가량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양을 공급하고도 남습니다.

쑥갓은 상추쌈을 싸 먹을 때 곁들이면 그 풍미가 더 살아납니다. 쌈은 쌈장이 맛이 있어야 하는데 고추장과 된장을 썩어서 고기를 조금 볶다가 너무 짜지 않게 삼삼하게 끊여서 갖은양념을 하여 쌈장을 만들어 먹으면 아주 맛있습니다. 비타민 C와 B가 풍부할 뿐 아니라 엽록소가 많아 훌륭한 식품입니다.

엽록소가 많은 푸른 채소는 물을 팔팔 끓이다가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치는 것이 좋은데, 이때에는 뚜껑을 열고 데쳐야 합니다. 이때 물이 넉넉하여야 얼른 데쳐집니다. 냉수에 헹궈 바로 요리하여야 싱싱한 맛과 향취를 잃지 않게 됩니다. 미리 데쳐 놓으면 좋은 맛을 잃게 되기 쉽습니다.

쑥갓은 옛날부터 위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튼튼하게 하는 채소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국화와 비슷한 냄새를 싫어해서 전혀 먹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신선한 상태로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나 그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이나 어린이에게는 완전히 익혀 만든 나물보다는 튀긴 것이 영양가의 손실이 적어 좋습니다.

비타민 D는 적으나 골고루 많이 들어 있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는 말을 뒷받침해 줍니다. 향긋한 맛이 있어 입맛을 돋우고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어린이가 홍역을 앓으면 흔히 변비에 잘 걸리는데 쑥갓을 삶은 진한 즙을 먹이면 장 기능이 활발해져 잘 낫는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변비에 걸리면 쑥갓을 수프 또는 물에 넣고 살짝 익혀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이질에 걸렸을 때 항생물질을 써서 병은 나았지만 뱃속이 좋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런 때에 쑥갓을 먹으면 정장 작용이 있어 속이 편해진다고 합니다.

쑥갓을 초고추장에 날 것으로 찍어 먹거나 쑥갓쌈은 입맛을 되찾게 하는 훌륭한 영양 식품입니다.

쑥갓의 다양한 요리법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다음에도 맛있고 건강에 좋은 식재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